찾으시려는 키워드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뇌경색이란?

뇌로 가는 동맥이 막혀서 뇌조직이 죽는 병을 말합니다.
뇌에 5분 정도 혈액 공급이 되지 않으면 뇌신경세포가 죽게 되어 뇌경색에 이르게 됩니다. 뇌신경세포는 한 번 손상을 받게 되면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약물치료와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으며,?발견시기를 놓치면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뇌경색
약물치료와 수술이 필요
좁아진 혈관과 혈전의 침착
혈관을 막아 발생하는 뇌경색

뇌경색의 원인

뇌혈관에 발생하는 동맥경화증으로 뇌동맥이 좁아진 고에 혈전이 침착되어 혈관이 막히게 되는 경우와 심장질환이나 경동맥뇌에 대부분의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의 혈전에서 피 덩어리가 떨어져 나와 뇌혈관을 막는 색전이 있습니다.

이런 혈관과 색전을 잘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흡연, 비만, 고 콜레스테롤증, 심장병, 먹는 피임약 등이 있고, 이런 요인들은 뇌경색이 발생하는 이차적 원인 됩니다.

막힌 혈관 부위에 따른 증상
심한 두통 외

뇌경색의 증상

– 심한 두통
– 한쪽 팔과 다리가 마비 또는 감각이 없음.
– 물체가 둘로 보이는 복시
– 언어장애
– 몸의 중심을 잡지 못할 정도의 어지러움
–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연하곤란 등
– 전신마비, 생명을 잃기도 함.
CT, MRI, MRA
CT, MRI, MRA검사는 필수

뇌경색의 진단

뇌경색이 의심되는 환자는 발병초기
뇌전산화단층촬영(CT), 뇌자기공명영상촬영(MRI), 뇌혈관 조영 촬영(MRA) 등을 시행하여?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뇌경색 치료는 3단계로 시행

혈전용해술+보존적 치료+재활치료

1단계-증상이 시작되고 3시간 이내

뇌졸중의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3시간 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폐색된 혈관의 재 개통을 목표로 한 혈전용해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3시간(병원에 따라서는 6시간)이후에 혈전용해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뇌출혈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2단계 ? 초급성기가 지난 뒤

초급성기가 경과한 이후 병원에 도착한 환자의 경우 급성기 합병증 발생을 막기 위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고, 혈소판억제제를 투여하여 뇌졸중의 재발을 막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3단계 ? 재활치료 시행

동시에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장기적으로 뇌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뇌졸증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부정맥 등에 대한 치료도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뇌경색 상담예약

환자가 중심이 되는 최상의 진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