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으시려는 키워드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척추 전방전위증이란?

여러 원인에 의해 척추 관절간 부위에 양측으로 결함이 생겨 상방 척추가 전방으로 전위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뼈고리의 약화로 척추 뼈 하나가 그 아래 척추뼈 전방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신경이나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척추뼈가 미끄러져 나가면서 척추 위에서 지지하는 뼈들이 결손되거나 척추뼈 ?사이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많이 발생하는 곳은 제4번 허리뼈, 5번 허리뼈와 제1번 척추뼈 사이의 두 부위에서 많이 생깁니다.

척추 전방전위증의 증상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요통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의 두 가지입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은 허리수술 환자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디스크 다음으로 흔한 질환으로 앉아있을 때는 증상이 없다가 걸을 때 신경이 압박돼 좌골신경통이 나타난다. 심할 경우엔 다리가 저려 마비현상이 오기도 합니다. 협착증과 같이 보행시 다리가 저리고 아프고 당기거나 요통을 느끼는데 허리주위보다는 엉치주위가 좀 더 아픕니다.

척추 전방전위증의 진단

척추 전방 전위증은 비교적 흔한 척추 질환으로, 40~50대의 허리가 심하게 아파서 허리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척추 전방 전위증이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 병은 엑스레이 검사를 통하여 쉽게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는 척추 분리증이 같이 있는지 알기 위하여 보통 찍는 전후방, 측면의 두 장의 엑스레이 이외에 45도 각도의 사면 엑스레이를 찍기도 합니다. 또한 척추가 얼마나 불안정한지 알기 위하여 척추를 굽혔다 폈다 하면서 찍는 굴곡-신전 엑스레이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만약에 요통 이외에도 다리가 저린 증상(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입니다)이 같이 있다면 협착증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밀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정밀검사 방법 중 가장 정확하고 외래에서 손쉽게 할 수 있으며 환자에게 고통이 없는 검사는 MRI 검사입니다. 정밀검사는 증상이 심하여 수술적인 치료 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만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척추 전방전위증의 치료법

간혈적 요통

수술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급성요통

급성 요통을 일으킬 때는 허리를 안정시키면서 진통소염제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물리치료나 신경 경막외 부신 피질 주사요법 등을 받으면 좋아진다. 급성 혹은 아급성 요통이 지나면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허리근육과 인대를 튼튼히 해주고 근육의 힘을 올려주는 허리근육 강화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급성 혹은 아급성 요통

급성 혹은 아급성 요통이 지나면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허리근육과 인대를 튼튼히 해주고 근육의 힘을 올려주는 허리근육 강화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3개월 이상 보존요법 후 증상지속과 재발

다리와 엉덩이 마비가 점점 더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장애가 있는 경우는 영상진단 소견이 확진되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을 받게 되는 이유 첫번째

신경이 눌리는 것을 풀어줄 필요가 있는 경우

수술을 받게되는 이유 두번째

척추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관절의 고정이 필요한 경우

척추 전방전위 상담예약

대부분의 척추질환에서 비수술적 요법이 우선이 되고, 꼭 수술이 필요한 경우 최소침습, 미세수술 방법을 선택하여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