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으시려는 키워드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척추 측만증이란?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며 옆에서 보았을 때에는 경추와 요추는 앞으로 휘어 흉추와 천추부는 뒤로 휘어 있으며, 단순히 옆으로 휜건이 아니라 척추체의 회전 변형도 동반된 변형입니다.

척추측만증의 증상

가장 흔한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 측만증 환자는 보통 아무 증상 없이 척추의 기형만을 호소하나,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요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대부분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인 10세 전후에 척추 측만증이 나타나는데, 키가 크는 동안 허리도 같이 휘게 됩니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한쪽 등이 튀어나온 경우
√ 허리곡선이 비대칭인 경우
√ 몸은 정면을 보고 있을 때 척추는 비스듬히 옆으로 향한 경우
√ 몸을 앞으로 숙였을 때 양쪽 등의 높이가 다른 경우(한쪽이 좀 더 위로 튀어나온 경우)
√ 목이나 어깨에 피로를 느끼고 통증이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의 진단

척추 측만증은 눈으로 봤을 때 서있는 위치에서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르며, 등 뒤에서 보기에 척추가 휘어진 소견과 견갑골이 튀어나오거나, 등이 불균형적으로 튀어나왔을 때 진단할 수 있다. 환자를 똑바로 선 자세에서 등을 90도 정도 앞으로 구부리게 하고 뒤쪽에서 관찰하면, 등이 휜 것과 견갑골이나 갈비뼈가 한쪽만 튀어나온 모습을 가장 확실하게 볼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에 큰 도움을 주며 학교 집단 검진이나 가정에서 쉽게 검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척추측만증은 대부분 일반 X-RAY 촬영으로 종류와 측만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일자로 되어있어야 할 허리뼈가 척추측만증 환자의 경우 C자형이나 S자형으로 변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휘어진 각도가 10도 이상이면 척추측만증이 진행중인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

정도가 크지 않은 측만과 중등도인 경우

정도가 크지 않은 측만은 더 이상 측만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중등도 이상의 측만인 경우 변형을 교정하고 유지하여 신체의 균형을 얻게 함으로써 기능 및 미용을 호전시키려는 것이다.

치료 방법의 선택

전문적인 많은 경험과 지식을 필요로 하며 일반적인 원칙은 있으나, 환자 개개인의 정확한 평가와 분석 위에서 개별화된 방법을 취해야 한다.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척추측만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수술적인 방법보다는 교정 치료를 통해 치료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와 각도에 따른 수술적 치료

3~4개월 주기로 관찰을 하고 20~40도는 보조기를 이용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측만의 각도가 40도 이상인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척추측만증 상담예약

대부분의 척추질환에서 비수술적 요법이 우선이 되고, 꼭 수술이 필요한 경우 최소침습, 미세수술 방법을 선택하여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